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기술

gmail 관리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김봉휘입니다.
제가 현재 gmail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작성해 보았습니다.
gmail을 쓰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용량이 매우 크다.
저는 회사 메일을 외부 계정으로 포워딩을 요청했습니다.
외부에서도 확인하기 쉽고 이슈나 장애 사항에 대해서 바로바로 확인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연간 회사메일이 쌓이는 용량이 약 5~9G 정도 되는데 이 많은 메일을 모두 받아줄 수 있는곳이 gmail밖에 없더라고요.
다른 다음이나 네이버도 가능하지만 용량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많아 gmai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연동이 쉽다.
네이버는 모르겠으나 현재 다음은 아이폰에 한하여 연동 테스트를 베타 진행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구글이 메일 캘린더 연락처 연동이 가장 쉽게 되기때문에 gmail을 선택한 것입니다.


현재 나의 상황은?
현재 저는 SK인포섹 계정 (xanaduhi@skinfosec.co.kr)과 롯데닷컴계정(bhkim4@lotte.com)을 아웃룩을 통해서 받고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에는 모든 메일이 인포섹 계정으로 들어왔지만 올해는 파견업무처가 바뀌었고 바뀐 파견 근무지에서는 아직 외부메일 포워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gmail로는 현재 인포섹계정으로 들어오는 메일만 받고 있습니다. 차후에는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gmail의 경우는 2개의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xanaduhi@gmail.com 계정이 있었으나 메일용량 초과로
현재는 xanaduhi2@gmail.com으로 모든 메일을 받고 있으며 mvpxanaduhi@gmail.com 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메일계정을 2개 쓰는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저는 모든 회사메일(SK인포섹)을 gmail로 포워딩해서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연간 메일 받는 용량도 5G이상이 되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이 제가 읽어야 하는 메일이지만 이중에는 그렇지 않은 메일도 있습니다.
또 인포섹의 경우 전사메일, 팀별메일, 파트별 메일이 따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메일들을 모두 보는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메일을 따로 보관할 필요가 있어졌던 것입니다.
게다가 제가 처음 이 설정을 할때는 T옴니아를 쓰던 시절이었는데 당시 요금제가 월 30MB까지만 지원하였던 상황이고
일간 MSS사업본부 침해대응센터에서 수신하는 메일은 평균 50MB를 넘어가는 상황이었던지라 필터링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겠네요.
(1) 모든 회사 메일을 받아서 히스토리 관리는 필요했다.
(2) 내가 따로 필요한 메일을 봐야 할 필요도 있었다.
(3) 스마트폰의 월간 가용 트래픽은 한정되어 있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서 회사에서 모든 메일은 xanaduhi2@gmail.com 으로 받고 부수적으로 제가 필요한 메일은 mvpxanadu@gmail.com 으로 설정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연동을 해 놓은 계정은 mvpxanadu@gmail.com 으로 연동을 해 놓았습니다.

Gmail 필터링 설정
기본적인 필터 설정은 gmail 우측상단의 환결설정 -> 필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정말로 불필요한 메일은 전부 삭제 처리를 하고 제가 정말로 필요한 메일들만 mvpxanadu@gmail.com 으로 포워딩 설정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필터링 설정은 제일 하단으로 내리면 새 필터 만들기가 있습니다.
새 필터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필터링 옵션을 주어야 하는 항목에 대한 설정을 하시고 '다음 단계>>' 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경우는 제목에 '롯데닷컴'이 들어간 메일에 대한 정책을 설정하겠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다음설정으로는 해당 요소에 대한 정책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을 하게 되는화면입니다.
여러가지 설정이 있겠지만 지금 저는 다른 gmail 계정으로 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이때 아래에 있는 대화 #개에도 필터를~~~ 체크를 해주시면 해당 메일도 같이 정책이 적용되게 됩니다.
그후 필터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끝나며 세컨 계정으로는 필요한 메일만 받아보게 되겠죠.
스마트폰도 불필요한 메일이 필요없이 해당 메일만 받아 볼 수 있는 것이고요.


다들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문의 주시고요~

'잡다한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한 장으로 행동하게 만들라, 유혹하는 기획서 ‘십계명’  (0) 2010.10.26
WindowsXP Path 설정  (0) 2010.08.12
구글 크롬을 쓰는이유  (0) 2010.06.09
linux pam  (0) 2009.09.22
linux에서의 sudo  (0) 2009.09.22